월경 콘텐츠

국내 최초 월경전문 오프라인 매장, 월경상점

 

 

 

 

 

 

2021년 새해가 시작된 지도 벌써 3주가 흘렀어요. 여러분은 새해에 어떤 도전을 시도해보려고 하시나요? 이지앤모어의 2021년은 바로 월경상점 오픈과 함께 시작되었는데요. 코로나19 대유행 3차 시기와 맞물려 오픈시기를 3번이라 미뤘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여성분과 언론에서의 관심이 쏟아져 감사한 마음과 동시에 더 잘 만들어야겠다는 책임감도 뿜뿜! 가지게 되었습니다.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지만, 누구나 원했던 매장 월경상점.

이지앤모어가 왜, 그리고 어떻게 월경상점을 오픈하게 되었는지, 그 도전기를 지금 공유합니다.





“코로나19도 우리를 막을 수 없지”
2019년 5월, 우리가 월경에 대해 이야기하고 즐길 수 있었던 공간, 바로 월경박람회가 있었습니다. 이틀이라는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3천여 명이 넘는 분들이 방문해주시면서 우리는 좀 더 다양한 방식으로 월경을 이야기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2019년 12월부터 제3회 월경박람회 기획 및 구성을 준비했지만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잠정적으로 연기하기로 하였습니다.

5월이 다가올수록 월경박람회에 대한 고객들의 문의가 이어졌고 우리는 코로나 19시대에 어떤 형태로 월경박람회를 풀어나갈 수 있을지 고민에 빠졌습니다. 긴 회의 끝에 초경의 날과 완경의 날이 있는 10월, 2주간 월경 전문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기로 하였습니다.





“팝업이 아닌 정식 매장으로!!”
그러나 팝업스토어는 저희가 생각한 것보다 어려움이 많았어요. 생각보다 높은 가격과 한정된 공간이 과연 우리가 원하는 월경공간을 만들 수 있을지 의문이었죠. 노력하는 자에게 기회가 있는 걸까요? 이지앤모어가 입주하기로 한 여성창업공간인 스페이스살림 1층에 매장 운영 기업을 모집한다는 공고를 보게 되었고 하얀 도화지에 우리가 구상한 것 그대로 실현할 수 있다는 생각에 설레는 마음으로 지원하였고 서류 준비에서부터 발표까지. 정말 최선을 다했던 것 같아요. 그 결과 가장 좋은 자리에 매장을 오픈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았습니다.




(스페이스살림 매장 공고)






“근데….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까?”
매장 오픈 및 운영 경험이 없었던 이지앤모어 팀원들은 매장을 처음 방문한 날부터 무한반복의 고민 속에서 살았던 것 같아요. 매장 이름에서부터 공간구성까지 요소 하나하나가  모두 새로운 도전이었지만 늘 그랬던 것처럼 팀원들의 넘치는 아이디어와 실행력이 빛을 보여주었죠. 매장의 톤앤매너를 잡고 우리가 이 공간에서 무엇을 보여줄지, 그리고 어떤 공간을 만들지 확정 짓고 차근차근 준비하였습니다.





(처음 팀원들과 공간에 방문한 날)




1. 월경을 숨기지 말고 직관적으로 표현하자.
국내 처음으로 생기는 월경 전문 오프라인 매장인 만큼 월경을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여러 매장 이름 후보 중에서도 직관적인 “월경상점"을 매장 이름으로 선정한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매장 내 톤앤매너 자체도 레드 + 화이트로 잡아 강렬하면서도 누가 생각해도 왜 붉은색을 썼는지 알 수 있도록 말이죠.

2. 미니 월경박람회를 담아보자.
제품 판매가 1순위가 아닌, 여성들이 방문해 월경 용품을 체험하고 다양한 월경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전시, 체험 공간도 함께 만들고 싶었어요. 마치 월경박람회를 경험하듯이 말이죠. 그래서 가벽을 세워 포토월을 만들고 한 쪽면에는 다양한 월경컵을 전시하기로 했습니다.





“매장 전면에 월경을 보여주자"
지나가는 모든 사람이 월경을 편견 없이 바라볼 수 있도록 매장 외관 유리를 활용해 월경을 표현하기로 했는데 막상 아이디어를 구현하려니 어려움이 많았어요. 외관에 못질할 수도 없고, 색을 변경할 수도 없는 상황에 멀리서도 월경이 보일 수 있도록 시트지를 부착하기로 했죠. 처음엔 과연 잘 나올까 걱정했지만, 건너편에서도 확실하게 월경을 보여줄 수 있는 외관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돌아와요, 레드파워!!"
우리의 생각과는 달리 역시나.. 현실을 녹록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레드 색상을 찾아 여러 페인트 업체를 돌아다니며 월경상점과 너무 잘 어울리는 던애드워드페인트사의 “레드파워"로 벽을 칠했지만, 우리가 원하는 색상이 나오지 않을뿐더러 벽 자체가 얼룩덜룩해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시간차를 두고 4번의 덧칠을 했지만, 우리가 생각한 “레드파워"는 끝내 나오지 않았죠. 최후의 선택으로 일반 붉은색 페인트를 덧대어 마무리하니 레드파워와 다른 붉은색이 만나 월경상점만의 “레드파워"가 완성되었습니다.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머리가 아팠던 공간이 지금은 가장 만족하는 부분입니다 ^^)




 

 

(색을 잃은 레드파워.. 돌아와줘요!)




“오픈…. 하려고 했는데 코로나19의 재확산"
2020년 12월 8일, 오픈 일정을 확정 짓고 준비하던 중 코로나19 대유행 3차가 시작되었고 그렇게 2주 후 22일 오픈을 준비하고 오픈 예정을 알렸지만 코로나19 확산은 멈추질 않았고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로 상향되면서 오픈 일정을 2021년 1월로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더는 미룰 수 없다!, Grand Open!”
코로나19 확산으로 잠정적으로 금, 토 양일간 운영하는 것으로 정하고 1월 8일, 그렇게 월경상점은 세상에 처음으로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갑작스러운 한파 시작으로 1월 9일 토요일 방문객 3명…. 이대로 월경상점…. 괜찮을까요? 와....주실꺼죠?








-
이제 월경상점이 오픈한지 3주가 되었습니다. 3주간 운영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건 커플이 지나갈 때 여성분들이 관심을 가져도 남성분들이 손을 홱 끌고 가신다는 점… 연인이 월경상점에 관심을 보인다면 먼저 손을 끌고 들어와 주세요. 저희 해치지 않아요. ㅎㅎ

날씨가 풀리면서 방문객 수가 늘어나고 있고 무엇보다도 SNS에서 많은 분이 방문 의사를 남겨주시고 언론사들의 관심이 쏟아지면서 인터뷰 일정이 매주 잡혀있다는 것. 아직 코로나19와 날씨로 인해 방문객이 많지는 않지만, 곧 따뜻한 봄바람이 불어올 때쯤 더 많은 여성분과 월경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준비하고 기다리고 있을게요. 조만간 우리 월경상점에서 뵈어요!




-
월경상점 The Period shop

운영시간 : 금,토 11:00 - 20:00

주소 : 서울시 동작구 노량진로 10 스페이스살림 1층 스타트업 매장 3호 (대방역 2번 출구 뒤돌아서 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