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 콘텐츠

PMS 원데이 클래스 후기 (feat.에이와)

 

 

 

 

 

"월경할 때가 됐나? 왜 이렇게 예민하지?"

"떡볶이 먹고 싶다, 초코케이크 먹고 싶다, 맵고 짜고 단거 땡겨...!!"

 

평소에도 좋아하던 음식이지만 너무 x1000 먹고 싶어 참기 어렵다거나아침-점심-저녁 기분이 계속 널뛰는 느낌을 받아본 적 있으신가요혹은 평소에는 그냥 넘길 수 있었던 사소한 행동들이 더 신경쓰이는 적있으셨나요마지막으로 이러한 음식에 대한 욕구나 기분의 변화가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그렇다면 월경전증후군, PMS를 겪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한 달에 한 번 1주일에서 열흘 정도 기분이나 신체행동의 변화가 급격하게 나타나는 분들을 위해 얼마 전 이지앤모어와 복합웰니스문화공간 에이와가 함께 월경전증후군, PMS를 겪는 분들을 위한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했었는데요

 

넓은 창과 자연 친화적인 인테리어로 꾸며진 에이와의 공간에서 어떤 내용으로 PMS 클래스를 진행했는지 그 현장을 지금부터 공개합니다!

 

 PMS는 왜 생기죠? 월경전증후군, PMS가 생기는 이유

  


 

원데이 클래스는 월경에 관한 이야기들을 나눠보는 월경토크 세션과 PMS 및 월경통에 도움을 주는 요가세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월경토크 세션에서는 PMS의 정의와 발생 원인, 완화를 위한 Tip에 관해 이야기하고, 월경 중 운동에 대한 상식까지 전해드렸는데요.

 

 PMS Premenstrual Syndrome의 약자로, 월경전증후군이라고 하며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월경 전 4~10일 전인 황체기 동안에 신체적/심리적/행동적 증상을 보이다가 월경이 시작되면 사라집니다.

 

배란이 되기 전 난자는 난소 안에 있는 난포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성숙한 난자가 난포 주머니를 터트리고 밖으로 나오는 것을 배란이라고 하며, 배란 이후 난포 주머니는 황체로 변합니다. 즉 배란 이후부터 월경전까지 황체가 황체호르몬을 내뿜는 기간 동안 PMS가 진행되는 것이죠.

  

PMS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호르몬 균형이 무너지면서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려진 증상만 해도 150여가지가 넘는다고 해요. PMS의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

 

 

 

PMS 기간일 땐 잠깐 내려놓기


PMS를 어떻게 완화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보통 PMS 기간 중 찾아오는 대표적인 증상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신체적으로는 부종, 행동적으로는 단 음식에 대한 욕구, 심리적으로는 우울감 등이 있을 것 같은데요.

 

황체기 동안 분비되는 프로게스테로는 몸의 수분 대사를 관장하는데, 이 기간 동안 몸의 체액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몸에 부종이 생기는 것이죠. 또한 당 대사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흔히 '당 떨어진다'는 느낌이 들면서 초콜릿, 초코쿠키, 떡볶이 같은 달고 자극적인 음식이 당기게 되는 것입니다.

 

황체기에는 프로게스테론 수치는 올라가고, 에스트로겐 수치는 떨어지는데요. 행복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도 함께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분이 우울하고 슬프고, 무력감이 들게 되죠. 이렇게 황체기 동안은 몸의 대사나 감정의 균형이 맞지 않게 되는데요.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내려놓기' 입니다.

 


  

PMS 기간 중 먹고 싶은 음식을 계속 미루기 보다는 한 두 번 정도 먹고 싶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아요. 물론 과식은 금물입니다! 나에게 행복감을 주는 음식을 먹었을 때 행복호르몬이 생성되기 때문에 PMS가 완화될 수 있어요.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면 단백질 위주의 식단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 속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뇌에서 화학반응을 거치면 세로토닌으로 변해 기분을 좋게 해준다고 해요!

 

  

건강한 음식, 몸과 마음에 편안함을 주는 PMS 완화 요가

 

 


 

이번 원데이 클래스에는 얄라 그릭후무스의 후원으로 건강한 간식타임도 가질 수 있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단백질 식단을 꾸준히 하는 것이 PMS 완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병아리콩을 이용해 만든 후무스와 통밀 크래커, 견과류 등을 곁으려 간단하게 빈 속을 채운 뒤 요가 클래스를 시작했습니다.

 


  

에이와 바다 선생님과 함께 요가 수련이 시작되었어요!

 

 

 

 

 

몸의 중심과 골반의 움직임, 호흡에 집중하는 시간을 통해 PMS와 월경에 도움을 주는 동작들을 함께 따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들 동작들을 잘해내시더라구요????

 

이번 원데이 클래스를 앞두고 수련을 준비한 바다 선생님은 여러 동작을 테스트 해보셨다고 해요. 그 중에 정말 시원하고 도움이 되는 동작을을 꼼꼼하게 지도해주셨고, 마지막은 싱잉볼과 함께 편안한 휴식으로 마무리했습니다.

 

 

토요일 오전, 몸과 마음에 건강함을 주는 에이와와 이지앤모어가 함께 한 PMS 원데이 클래스 후기를 알려드렸는데요. PMS나 월경과 관련해 궁금한 점이 있는 분들은 언제든 댓글로 문의주시고, 다음에도 즐겁고 알찬 만남으로 찾아뵙겠습니다 :)